구글 애드센스


라그나로크온라인2 관련해서.. by 산왕

1. 상황정리: 라그나로크온라인2 전모 개발이사 아저씨가 모 매체와 한 인터뷰에서 '야근 많이 하고' '힘들어 그만둔 사람도 있고'  뭐 이런 이야기가 나온데다 때마침 라그2 서버는 터져서 정말 욕을 먹을만큼 먹고 있는 상황입니다.

2. 보름 전: 저도 전모 개발이사를 만났습니다. 이아저씨 개발만 쭉 해온 분으로 개발이사 직함으로 2년 전 그라비티로 이적했지만 여전히 평사원들 사이에 껴서 같이 개발작업 하는 분으로 압니다. <-- 제가 본 바론 이런데 그게 쇼맨십이고 아니라거나 나쁜 아저씨라는 증언해주실 전 그라비티 직원 계시면 수정해야할 부분이네요.

이 아저씨 정말 고생했다. 야근 밥먹듯 했고 직원들 정말 고생해서 게임이 나왔다고 먼산을 보며 털어놓습니다. 그라비티 사정상 개발이 7년째에 접어들며 뭐가 어찌됐든 무조건 이날까지 내놔라!라는 사업쪽 데드라인은 나와있는 상태였거든요. 우리나라 개발사라면 어디나 있잖아요? 개발과 사업의 이견.

그런데 저는 인터뷰를 늘 풀어 정리하지만 대부분 게임매체들은 그냥 Q&A로 정리하죠. 명분은 유저들에게 있는 그대로 전한다 이런 것인데 기자의 '뷰'가 들어가야 인터뷰냐 아니냐 이 부분은 어차피 사고방식의 문제니까 넘어가고.

이 아저씨가 라그 개발 총괄 몇대째인가 아마 고양이 생명수쯤 될 겁니다. 그 동안 게임엔진만 두번 바뀌었는데 이 아저씨가 안 바꾸고 가자!고 해서 겨우 완성이 된 셈이죠.

사실 이 아저씨는 모 MMORPG 팬으로 정공까지 뛴..으흠흠. 

아무튼 '나도 한국의 XX를!'이라는 1.5세대 개발자들 공통의 꿈을 가진 아저씨입니다. 까이려면 야근시킨 사장(일본인;)과 두번 엎어진 걸 무리한 일정으로 밀어붙인 사업 쪽이 까여야 할 것 같기도 하지만 아무튼.

3. 하루 전.

산왕: 이번엔 서버 안터지죠?

그라비티 아저씨: 이번엔 확실하다고 하던데 믿어야죠.

산왕: 이번에도 터지면..

그라비티 아저씨: 솔직히 22시 22분에 오픈해 하룻밤 무사히 넘기고 싶은데 사업에서 2시 22분에 하자니 하긴 하는데....

4. 오늘. 서버폭발!

산왕: 터졌네요

그라비티 아저씨: 그렇네요..

산왕: 와이?!

그라비티 아저씨: 변명이 되겠지만 예상치의 두배넘는 유저가 왔습니다. 허허..

<-- 배경지식: 그라비티는 두번 엎고 7년이나 된 라그2에 그리 큰 기대는 걸지 않았습니다. '목표'가 동접 2만이었죠. 요즘 ㅇㅇ온라인같은 게임도 동접 5만 찍는데 말이죠.

그런데 나름 대작게임 오픈하며 4만 정도도 못버틸 서버를 준비했다면 이건 이거대로 욕 먹어도 싼 것 같기도 하고.

5. 결론?

뭐 까일만 한 것 같기도 하고, 동정의 여지가 좀 있는 것 같기도 하고 -_-; 아무튼 욕먹는 건 인터뷰한 사람이 되는 게 보통이니까 욕은 먹고 있고.

인터뷰를 기피하는 전모 아저씨를 인터뷰해서 분위기좀 띄우자고 억지로 인터뷰시킨 그라비티 아저씨가 문제인 것 같기도 하고 ( ");;

아무튼 안타까운 사건이라는 정도로 정리하면 되겠네요.

변명?비슷하게 적으려던 거지만 딱히 변명은 아닌 듯도 하고. 아무튼. 대충 그렇습니다.

덧) 좀 너무 세세한 것까지 적었나 싶긴 한데;



덧글

  • 셍나 2012/02/23 00:24 #

    많이 세세하신것도 같네요..


    여튼 좀 안타깝긴합니다만, 평가가 가혹한게 게이머들인지라..
  • 바슨상 2012/02/23 00:27 #

    뭐 다 따지고 보면 각자의 사정이란게 있긴 한데... 앞에 있었던 일들 덕분에 후폭풍이 한꺼번에 몰아치는거 같아서 좀 안타깝긴 하네요.
  • 스컬원 2012/02/23 00:28 #

    베타테스트에 서버가 터지는건 이래나 저래나 결국 안타까울 뿐.. ;ㅅ;
  • 치이링 2012/02/23 00:29 #

    근데 라그나로크2 별로 매력적으로 느껴지진 않더군요.

    라그 1 때의 매력을 잇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특별한 요소가 있는것도 아니고.

    노력은 안타까운데,

    솔직히 그렇네요.
  • 아돌군 2012/02/23 00:30 #

    솔직히 '라그'라는 추억을 가진 올드비들때문에, '일단 라그나로크 타이틀 달았으니 해보자' 하는 사람도 많았을 겁니다.

    22시에 오픈했어도 터졌을듯.
  • ㅇㅇ 2012/02/23 00:46 # 삭제

    마비도 와우도 오베첫날은 줄줄히 터졌는데 머.ㅋ

    .... 그동안 쌓인게 많아서인지..(먼산
  • 에혀 2012/02/23 00:54 # 삭제

    어이구 누군가 저렇게 생각하니 라그2가 그모양 그꼴이지.

  • 차가운사과 2012/02/23 01:47 #

    해봤는데 와우잖아라고 느껴지는 시스템이 별로 게임 재미에 영향을 미치지 못해서...
  • aa 2012/02/23 02:40 # 삭제

    까고말해서 라그1의 아기자기함을 되살리려했다면..
  • kazu 2012/02/23 04:54 #

    항상 하는 얘기가 있지않습니까?
    일을 열심히 할 필요는 없어요.
    잘 해야할 뿐이죠. -0-;
  • LunaR 2012/02/23 07:21 #

    결정적으로 재미가 없...
  • 제리jeri 2012/02/23 07:30 #

    오프닝 애니 보고 캐릭터 만드는 거 까진 두근두근 했지요.
    본 게임 전개랑 퀘스트는 여러모로 아쉬운.
    좀 많이 해보고 싶긴 한데 서버가 펑펑 터져나가니 'ㅅ'...
  • 놀이아니 2012/02/23 08:16 #

    천천히 해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최근에 대작게임이 없었으니 터지는건 어쩔 수 없죠.

  • 000o 2012/02/23 08:37 #

    근데 돈내라고 하면 안 하듯
  • 작가 2012/02/23 09:32 # 삭제

    애국심 동정심 마케팅 OUT!!!
  • 카군 2012/02/23 09:53 #

    저정도 규모의 개발 회사에서 이사가 평사원들 사이에서 같이 일하면 안되죠. 브레크를 누가 겁니까.
    스슥
  • 에피니르 2012/02/23 10:22 #

    라그1도 같이 서버 터져서 라그2에서 서버 끌어다 쓰냐고 난리였죠. 마침 공성도 하는 날이라 불만 대폭발!
  • 2012/02/23 10:3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나르사스 2012/02/23 10:43 #

    뭐 소비자는 결과만으로 평가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래도 4만도 못버틴다는 건 좀 의외였습니다.
  • 펭귄대왕 2012/02/23 11:11 #

    해당 인터뷰 기사 덧글에 전 직원이라는 사람이 나타나서 울분의 사자후를 토해놓던데요.. 과연 진실은..?
  • 매드캣 2012/02/23 11:53 #

    차라리 클베를 하고 서버 스트레스 테스트를 먼저 진행했다면 좋았을텐데요...
  • 카셈 2012/02/23 12:00 #

    라그2 서버 터지면 라그1 서버 끌어간다고 7년전 라그2 오픈베타 했을때도 라그1 유저들 원성이 자자했죠.
    개발자 그라비티한테 애증 가득한 유저들에게 현재 벌어지는 서버 터짐은 그야말로 불에 폭약을 던져넣은 듯 보이네요.
    뭐. 그라비티의 서버 운영 능력은 유저들 사이에서도 악평이 자자하니까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 Centigrade_D 2012/02/23 12:22 #

    7년간 개발한 결과물이 좀 실망스럽긴 하죠 ;;
  • YangGoon 2012/02/23 13:34 #

    이건 한 번 접었다가 다시 나온건데도 이 모양이면 답이 없네요 ㅋ
  • 압니다. 2012/02/23 13:54 # 삭제

    http://hutanari.egloos.com/2911849

    고생은 부하가 하고 상사는 그 성과를 자기것으로 하죠.

    저 인터뷰 내용과 윗 글을 보니 몇년전에 국산 윈도우 만든다고

    각종 지원금 쓸어담았던 모 업체 관계자 인터뷰가 생각나지 말입니다(...)
  • frontier 2012/02/23 15:03 # 삭제

    같이 개발하는 건 좋지만 개발이사쯤 되면 모범을 보여서 정시퇴근 해 주는 게 직원을 위한 길일텐데요ㅠㅠ
    아저씨 혼자만 열정에 넘치시는 건 아닌지(...)
    야근하면 일정이야 당겨지겠지만 능률은 반도안나오고 스트레스는 두 배도 더 쌓이고 덕분에 버그발생률도 올라가고 버그잡느라 일정 늦춰져서 결국 도루묵이고 ㅁㄴㅇㄹ
  • 풍신 2012/02/25 15:59 #

    개발부의 비애가 느껴지는 듯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