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오늘의 한마디 - 존 스튜어트 밀 by 산왕

"국가 교육에서 대학의 적절한 기능은 잘 이해되고 있다. 대학은 전문교육의 장소가 아니다. 대학은 사람들이 먹고사는 전문적인 방법을 위해 적합하게 만들어진 지식을 가르치는 곳이 아니다. 그 목표는 기술을 가진 법률가나 의사, 혹은 기술자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유능하고 교양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사람은 법률가나 의사, 상인 또는 제조업자이기 전에 인간이다. 그들을 유능하고 지각있는 인간으로 만들어 놓으면 그들은 스스로 유능하고 지각 있는 법률가나 의사가 될 것이다"

- 사실 이 문장은 근대적 교육과 고전교육 사이에서 논쟁이 벌어질 때 나온 것으로 훗날 교육문제에서 보수적이었던 밀의 입장을 설명하고 비판적으로 인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지금 상황에서 다시 이 문장을 보니 적어도 마지막 문장에만은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습니다.

'지각있는 인간'

을 만들기 위한 교육기회는 평생 없는 것이니 말이죠. 대학보다는 초,중,고에서 이런 인성교육을 하는 게 이상적이겠지만 ( ")..

- 시간이 나면 이 당시 논쟁의 논점들을 한 번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가장 흥미를 느낀 부분은 '전공(요즘으로 따지면 학부?) 사이에 교차 수강을 허용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하는 주제.

지금 와서 보면 그게 왜 논쟁거리가 되냐는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말이죠^^;


덧글

  • Literaly 2011/03/23 20:36 # 삭제

    저는 순진하게도.. '교육은 홍익인간(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라는 교육기본법을 지지하는 편입니다[...]
  • Niveus 2011/03/23 20:44 #

    인성교육은 솔직히 가정에서 이뤄져야하는 문제인데 현 대한민국 가정의 현실이란(...아 눈에서 땀이;;;)
    개인적으론 인성교육을 의무교육이전에 가정에서 받은후 의무교육에서 기초지식을, 대학에서는 교양지식과 전문지식을 배우는게 옳다고 봅니다.
    ...물론 이렇게 될리는 당분간 절대 무리로 보이지만말이죠.
    (당장에 전공은 대충대충 듣고 교양과 타과전공을 헤집고다닌 전 학교의 이단아;;;)
  • Ciel 2011/03/23 20:59 #

    저 이야기는 칼 포퍼도 열린사회와 그 적들 1권에서 같은 얘기를 한걸로 기억합니다.
    좀 다른 얘기이긴 한데, 공교육은돈버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고, 기업을 위한 교육은 기업이 직접 돈들여서 하는거임 ㅗㅗㅗ 라는 내용으로 기억하는...
  • Karl 2011/03/23 21:45 #

    근데 전 대학에서 저런걸 배운 적이 없는듯.... 그렇다고 먹고사니즘에 맞는 지식을 배운 적도 없고..
    .....어? 8학기동안 전 뭘 한거죠?
  • 파리13구 2011/03/23 23:03 #

    교육 관련 당시 논쟁을 주제로 한, 후속 글을 기대하겠습니다. ^ ^
  • 솔직히 2011/03/23 23:40 # 삭제

    안타깝지만서도....
    인간다움과 가치에 대한 영역과 기준이 급속히 붕괴되고 변화하는 현대인의 삶을 반영하는 것도
    현대의 교육이겠죠..

    배움은 항상 현실과 실재를 동반하고, 투영하니깐요...

    아울러, 앎과 배움에 대한 권위 추락이 큰 영향을 준다고 봅니다...
    그것이 발생하고 있는 학교에서건, 사회에서건,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가정에서건....

    언제부터인가 배우고 알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지 못하는 마음가짐이 당연시 되는 거 같아요..
  • 인형사 2011/03/24 06:16 #

    교육이 직능교육으로 환원되어서는 안되다는 점에 동의는 하면서도, 인용하신 밀의 말에 교양있는 제너럴리스트인 신사계급과 그렇지 않은 상민들을 구별하는 신분논리가 숨겨져있는 것 같아 약간의 불편함도 드네요.
  • 미스티네스 2011/03/24 11:04 #

    평소 저의 지론과 같군요. 대체 어떤 교육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가에 대한 고민은 남지만요 =ㅁ=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