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츠츠이 테츠야(筒井哲也) - 신작은 언제? by 산왕

학산에서 낸 『맨홀(マンホール)』(전3권) 1권의 표지. 『츠츠이 테츠야 공포컬렉션』(전 4권)이라는 정신나간 제목으로 『리셋(リセット)』과 함께 박스셋으로 나와 있습니다.

일본 만화가 정식으로 수입되기 시작한지도 오래되었습니다. 이제 사람들이 작가의 이름이나 작품명을 알 만한 것들은 다 들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고 신작도 금방 수입이 되고 있습니다.

나오는 만화가 워낙 많아지다 보니 제목만 들어선 감이 안 오고 작가도 처음 들어보는 그런 만화들도 많아졌는데요. 이 맨홀도 그런 만화 중 하나일 겁니다.

학산에서 '공포컬렉션'이란 제목으로 4권을 묶어 낸 탓에 뭔가 작품 중 골라 냈다는 느낌을 받기 쉬운데 츠츠이 테츠야가 그린 만화 중 단행본화된 건 저 4권 외에 단편집(?)인 『다스 훈트(ダズハント)』뿐이죠. 만화가 경력도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02년 데뷔했으니 6년 되었군요.

2005년 그린 『맨홀(マンホール)』이 호평받으며 여러 나라에 수출도 되고(최근엔 프랑스에 출판되었다는군요) 해서 갑자기 유명(?)해졌습니다만 그 이전까지 츠츠이 테츠야라는 작가의 이름은 무명에 가까웠다고 해도 될 겁니다.

02년 점프계열지에서 『최약권총사 루빅(最弱拳銃士ルービック)』이라는 작품으로 데뷔했다지만 월간 소년점프 증간호에 실렸던 저 작품 이후 점프계열 연재가 더 없기도 했고 저 작품 자체도 단행본화되지 못 한채 자신의 홈페이지*에 습작을 스캔해 공개하며 몇 년 지내다가 04년 『리셋(リセット)』을 영 강강에 연재하면서 이름이 서서히 알려지게 되었고 05년 『맨홀(マンホール)』 을 역시 영 강강에 연재하면서 갑자기(?) 주목받게 되었다고.. 적으니 츠츠이 테츠야의 경력을 대충 설명한 셈이 되는군요 :b

(스퀘어 에닉스에서 연재작들의 단행본을 내며 홈페이지에 공개한 단편들을 묶어 한 권 더 내 준 게 『다스 훈트(ダズハント)』입니다)

* 츠츠이 테츠야의 공식 홈페이지 스튜디오 221 - 단편들을 스캔본 형태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아직 나오지 않은 단편들이 많이 공개되어 있으니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맨홀(マンホール)』 이후엔 지금까지 웹에 2페이지 정도의 습작을 하나 공개한 것 외엔 쉬고 있으니까 말이죠. 다시 잡지 연재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 게 반년 이상 전인데 여태 소식이 없습니다.

대표작..이랄까 유일한 장기연재작인 『맨홀(マンホール)』에 대해서 좀 적어 봐야겠군요.

일본의 판매사이트에서 분류된 쟝르는 '호러'더군요. 우리나라에서도 '공포컬렉션'이라는 정신나간 제목으로 나왔으니 일단 장르는 호러라고 해도 좋겠지만 딱히 호러만화라고 하기엔 애매합니다.

간략히 스토리를 적어 보자면,

'어느 화창한 날, 맨홀에서 나체의 괴인이 기어나옵니다. 정신없이 길을 걷던 괴인은 피를 쏟으며 죽어버리고, 그의 시체를 부검하니 정체불명의 기생충이 검출됩니다. 그리고 그의 피를 뒤집어쓴 사람들에게서도 괴이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라고 적으니 『이머징』과 비슷한 질병재난물과 비슷한 느낌이 듭니다만; 전혀 다릅니다. 『이머징』은 자연에서 출몰한 정체불명의 전염병의 공포를 다뤘던 작품이지만 『맨홀(マンホール)』은 인간이 다른 인간들을 개조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발생시킨 병리학적 범죄를 다루고 있는 것이죠.

위에 적어둔 '기생충'의 정체가 작품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 자세히 적을 수는 없습니다만, 인간에게 절망한 '인간'이' 인간을 개조할 목적'으로 배양한 것이라는 정도만 적어두면 되겠군요.

중년 형사가 주인공으로 등장해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데 마지막 결말로 『망상대리인』의 중년 형사의 결말을 맞이하지 않을까 걱정(?)했습니다만, 적당히 해피엔드를 맞이하더군요. 정신나간 작품만 그려온 츠츠이 테츠야의 작품 중 유일한 장편이자 해피엔딩을 그린 만화였달까요?(궁극적으로 인간불신이 치유되지 않았으니 해피하지 않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츠츠이 테츠야씨는 자신이 그린 만화를 스캔해서 올리다가 최근엔 한국의 웹툰과 비슷한 형식을 시험해보고 있더군요. 홈페이지에서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라고 해도 작년 5월;)한 『콜렉터』를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이전까지의 페이지 만화 스캔본과는 전혀 다른 웹툰 형식을 취하고 있고 웹툰 형식에서 어떻게 독자에게 작품을 전달할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적고 있더군요. 웹툰의 문제중 하나로 '단행본화할 때 단행본용으로 재편집, 수정하지 않고 그냥 웹툰을 그대로 내서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걸 들곤 하는데 츠츠이 테츠야씨도 앞으로 그런 고민에 직면할지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b

그건 그렇고, 제목의 질문 말입니다만. 작년 5월에 곧 잡지연재를 재개할 것처럼 적어두고는 1년 가까이 쉬고 있는데(..) 다음 작품은 언제쯤 그려주려나요? :b

덧글

  • Frey 2008/02/12 14:08 #

    왜 전 제목을 보고 마작을 생각했을까요 -_-;
  • 벨제뷔트 2008/02/13 00:06 #

    흥미로운 화두를 던지고 있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엔터테인먼트 지향으로 보임에도 불구하고 저로서는 기대했던 만큼(혹은 왠지 모르게 화제가 되었던 만큼) 아주 재미있지는 않았던 작품으로 기억합니다... 최근작들은 어떨지 모르겠군요 :)
  • 산왕 2008/02/16 23:30 #

    /벨제님...제넥스 연재작치고는 너무 무거웠죠^^ 그런데 이것 외의 작품들은; 뭐랄까요; 인디만화 같달까요?;
  • 산왕 2008/02/16 23:30 #

    /Frey...--;;; 쪼그려뛰기 100번 해라.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