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를 싫어하냐고요?
어떤 분이 싫어하냐고 묻고 있더군요. 그런데 한 종교를 부정하고 싫어할 이유라는 건 '오해'나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것 정도밖에 없겠죠. 가장 흔한 케이스는 대학이나 길거리(?) 등에서 선교활동 때문에 괴로워한 경우일 텐데, 후배 하나가 입학시험때 한 개신교 단체에 이름 올렸다가 졸업할 때까지 피해다니는 거 보고 참 답답했던 기억이 납니다. 거절을 하면 더 강하게 달라붙는 게 문제더군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현재 보이는 강렬한 증오의 이유는 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번에 납치된 샘물교회 사람들? 어차피 모든 종교의 교인들은 대부분 선량한 법입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교인인 블로거 분들도 다들 선량한 분들일 테고 샘물교회에서 간 그들도 선량한 우리 이웃, 친구, 가족과 전혀 다르지 않을 것이고 선량한 JMS교인들, 선량한 통일교도들 이야기를 할 필요도 없이 사이비 종교든 제대로 된 종교든 그 교인들은 선량한 사람들이 다수를 차지할 겁니다.

문제는 성직자입니다. 특히나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동네의 성직자들이나 언론에 나오는 성직자들의 행태. 그런 데서 종교에 대한 호오가 심하게 갈릴 텐데, 우리나라 개신교의 수많은 분파, 단체 중엔 좋은 일 하는, 조용히 잘 살아가는 성직자도 분명히 많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분들은 나설 필요가 없으니 나서지도 않고 그저 문제있는, 사고친 이들만 표면에 있으니 사람들의 인식이 바뀔 수가 없지요.

저도 개신교의 성직자들에 대해선 약간의 나쁜 선입견을 갖고 있습니다(네. 종교에 대한 혐오라는 건 넌센스입니다. 우리가 혐오하는 건 사상이 아니라 사람인 것이죠(가끔 예외는 있겠지만;)). 저 개인적 경험 때문이기도 하고(이 경험에 대해서는 좀 더 생각해 보고 적어야겠습니다) 언론에 나오는 황당한 이야기들 때문이기도 합니다.

무슨 천만 신도가 가입되어 있다는 최대 기독교 단체의 간부를 맡고 있는 목사가 여신도와 모텔에 있다가(뭘 했을까요;) 남편이 들이닥치자 모텔 창문에 매달려 숨어있다가 힘이 빠져 추락사했던 사건이라거나 사찰이 무너지라고 소리높여 외치는 사람들의 영상이라거나 동남아를 쓰나미가 덮치자 예수 안믿어 그렇다고 설교한다거나.. 이런 케이스들이 너무 많습니다.
(특히나 전쟁까지 지지하는 성직자라는 건!)

누구 말마따나 불교 성직자들도 똑같을 텐데 언론에 안나오고 산에 조용히 있어서 혐오감이 없다는 말이 맞을지도 모르죠. 교회의 큰 건물이 욕을 먹듯 사찰도 크게 지어지고 있고 여신도 건드려 문제되는 건 불교가 더 심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문제는 '드러나냐 안 드러나냐'군요. 거기에 사람들의 판단이 좌우됩니다.

- 제가 전에 적은 글에서 십자군을 언급했습니다. 아프간 파병을 지지하고 정의의 전쟁으로 규정한 성직자들은 무력점령 후 개종을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해서였지요. 하지만 이 부분에서도 교인들은 불쌍한 어린 양일 뿐입니다. 우리가 잡혀있는 그들을 욕하고 미워할 이유도 필요도 없습니다. 지금도 숨어있는, 그들을 거기로 보낸 성직자들을 욕하고 비난해야 하는 것이죠.

- 카톨릭에 대해서는.. 가족 중에 성직에 종사하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도 나머지 가족들 중 누구도 카톨릭 신자가 아닙니다. 제가 성당에 나가야 하냐고 묻자

'너가 너 양심에 따라 착하게 잘 살면 되는 거다. 성당엔 마음 내키면 나가 보든지'

라고 답해 주시더군요. 평생을 장애인, 고아, 노인복지 시설에서 보낸 분입니다. 이런 분을 보고 자라며 저런 말을 들었으니 카톨릭에 대해선 자연스레 호감을 갖게 될 수 밖에 없지요. 흔히 보이는 '그런 성직자만 있는 게 아니다!'라고 하는 개신교 교인들의 경우도 주변의 좋은 성직자를 접한 덕에 그렇게 말하는 것일 테고요.

카톨릭도, 불교도 나쁜 성직자를 봐온 분들은 똑같이 욕할 테지요.

- 개신교 교인 수가 작년에 처음으로 '줄어들었'죠. 카톨릭은 꾸준히 늘고 있더군요. 그래봐야 차이가 너무 커서 별 의미는 없지만.

이번 납치건이 국내에 팽배한 개신교에 대한 반감을 보여준 게 순기능이라는 분들이 많던데 저도 어느정도 동의합니다. 어느정도라고 하는 건 개신교에 대한 반감이 표출된 게 비교인들에겐 아무 의미 없이 서로를 증오하는 훈련만 더 시켜준 것 뿐인데 비해 교인들에겐 자체적으로 비판, 개혁이 일어날 가능성을 높여주었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개신교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많이 나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by 산왕 | 2007/07/24 10:45 | 이사회의 건전성을 위하여 | 트랙백 | 덧글(17)
트랙백 주소 : http://sanwang78.egloos.com/tb/160749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무희 at 2007/07/24 10:47
옳은 말씀이십니다. 그 아프간 선교활동인지 뭔지 나발을 분 목사 포함 윗사람들은 꼭 처벌받아야 마땅해요.
Commented by solette at 2007/07/24 11:00
기독교는 싫어하지 않습니다만, 한국개신교™는 혐오합니다. 말씀하신 쓰레기 성직자™의 문제도 있습니다만, 제 경우는 소위 신자™라는 제 주변인물들의 영향도 없지는 않습니다. 뉴에이지음악 듣는다고 사탄이라고 하는 반친구라던가, 몇년만에 얼굴이나 보자고 전화해서는 교회전도하려는 친구 등등. 그쯤되면 '이걸 친구라고 해야 되냐?'라는 생각이 들 정도더군요.
Commented by 젠카 at 2007/07/24 11:04
문제는 이번에 문제가 된 샘물교회가 꽤 개혁적 교회였다는 사실. 박은조 목사님이 뉴라이트 공동대표라는 말이 있던데 정확히 말하자면 '기독교 사회책임'의 공동대표로 알고 있습니다. 뭐, 거기서 거기 아니냐고 말하신다면 별 말씀드릴 건 없지만, 전 예전부터 샘물교회와 박은조목사님을 주목하던 터라 이 쪽은 정치적으로 항상 중립적 입장을 지킨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태생부터 '교인수를 일정수준 이상 늘리는 걸 방지하기 위해' 분립개척한 교회이기도 하고, 목사와 장로들이 전부 임기제로 운영되고(박은조 목사님은 앞으로 4년밖에 담임을 못합니다), 여러 사회 봉사도 많이 하던 교회죠. 매주 주보에 모든 재정을 공개하는 모습도 보여줬고, 교회 규모에 비해 건물은 정말 초라하답니다(직접 가보시면 앎;). 올해 부터는 다른 교회에서 이동하는 수평이동 교인은 안받는다고 해서 충격을 주었고, 매우 보수적인 교단지인 '기독교보'를 구독거부해서 주목을 받기도 했던 교회입니다. 다시 말해 일반적으로 알려진 개신교와는 좀 다른 길을 갔던 교회죠. 참고로 박은조 목사가 작년까지 발행인을 하다가 지금은 이사장으로 있는 '복음과 상황' '뉴스앤조이'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길(http://www.newsnjoy.co.kr)

아마 사람들이 가장 많이 자극을 받는 부분이 '선교'라는 단어떄문일겁니다. 아프간에서 '예수천국 불신지옥'이라도 외칠 줄 알았나 봅니다. 그러나 그 곳에서 직접적인 포교활동은 못하죠. 제가 다니는 교회도 지금 연변쪽으로 의료봉사 나가 있는데, 목사님이라는 말도 못 꺼냅니다. 단지 그곳에서 봉사하며 그들의 사정을 보고 기도하며 느끼기 위해 가는 거죠. 샘물교회가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예수천국 불신지옥을 외치는 교회는 아닙니다.

이렇게 말해도 비종교인에겐 그놈이 그놈으로 보인다니까 따로 할 말은 없습니다만, 단지 기독교인으로써 몇가지 억울한 점이 있기에 푸념을 늘어놓았습니다. 불쾌하시다면 죄송합니다..
Commented at 2007/07/24 11:0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벨로린 at 2007/07/24 11:37
http://tinyurl.com/35pqfg

역시 구글캐시에 남아 있는 물건입니다. 힐라병원에서 아이들한테 '노아의 방주' 를 그리게 한 것을 참 자랑스럽게 떠들었더군요. 물론 밖에 안들키도록 몰래 몰래 그리게 했겠죠. 후.

Commented by kykisk at 2007/07/24 11:37
개인적으로 카톨릭신자입니다만..(성당안나간지는 좀됐지만..;)
무엇보다 카톨릭이 좋은점은 '강요' 를안한다는 점이겠지요...
기독교가 욕먹는것은 그 '강요' 때문이아닐지...
Commented by ZinaS at 2007/07/24 12:15
부모님 양가 대대로 독실한 개신교신자 집안이고 성직자도 많은지라 굳이 개신교를 나쁘게 말하고 싶지 않고 좋은 모습도 참 많이 보고 자라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안 믿는 사람 입장에서 길거리에서 몇 번 폭격을 맞고 나니 친척어른이 하시는 설교도 비뚤어진 마음으로 듣게 되어버리더군요orz 역시 물 흐리는 소수가 문제인 걸까요.
Commented by Literaly at 2007/07/24 12:44
기독교가 민폐끼치는게 한둘이 아니라...
Commented by Charlie at 2007/07/24 13:22
'이건 신앙에 대한 핍박이다!'라는 특수 패시브 스킬만 발동되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Commented by 比良坂初音 at 2007/07/24 14:15
전 종교라는 것 자체를 고순도, 고 중독성의 정신마약으로
규정합니다..뭐 오래전에 마르크스라는 양반이 같은 소리를
했다하니 저와는 죽이 잘 맞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서도...
종교 자체야 언제나 "안 나쁩니다. 나쁜거 전혀 없습니다"
멋대로 곡해하고 왜곡하고 강요하며 배타하는
"종교인"들이 나쁜거죠..하지만 그건 이미 핑계에 불과합니다

"일부만 그런다", "이단이 그러는거다"

대충 이런류의 핑계를 대는것 자체가 더더욱 그들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리게 하고 배제하게 만드는거죠
정말로 자신들의 신앙이 소중하다면
그 신앙을 더럽히는 자들을 그들 스스로 배격하고
단죄하기까지는 못할망정 최소한 공적인
입장의 표명 정도는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전혀 안하더군요
가장 요 근래의 일을 따지자면 이랜드 사건 같은것을
그 예시로 들 수 있겠죠
그런 이상 그들과 그 신도들이 무슨 말을 한다 하더라도
"핑계"이외의 그 어느것으로도 들리지 않습니다
적어도 제게는 말이죠=-
Commented by Lucifer at 2007/07/24 15:16
저도 개신교보다 가톨릭 쪽에 더 가까운 사람 중 하나입니다.
개신교 쪽은 하도 위험발언이 많이 나와서 말이죠.
[천주교가 이집트 신의 상징을 받아들여 바티칸에 쓰고 있다고 해서 이단이라는 소리까지 나올 지경이니...]
Commented by NoBody at 2007/07/24 16:51
[선민사상]을 기저에 깔고 있는 종교가 일으키는 문제를 단지 [성직자]들이 만드는 문제라고 보는 것은 무리입니다.
[선량한 신도]라고 해도 대부분은 [선민 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사회적 교육에 의해서 이를 표현하지 않을 뿐이지요.
Commented by 시북군 at 2007/07/24 22:37
기독교 자체보다는 국내 기독교 특유의 정서가 끔찍히도 싫습니다. 특히 정치적으로 오른쪽으로 기울다못해 아주 경도되서 설교중에도 그런걸 떠들어대는 일부 목사들이 정말 경멸스러울 정도입니다.
Commented at 2007/07/24 22:4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Asuka_불의넋 at 2007/07/26 23:45
헌데 노아의 방주가 문제가 되나요...?;
노아의 방주처럼 구약성서에 등장하는 내용은 이슬람에서도 신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코란 해제서 따위를 보면 구약성서의 내용이 거의 같게 나오지요.)

쨌든 간에... 저도 저 교회에 한두 번 가 본 적이 있었는데, 개혁적인 입장이라고 해도 역시 '한국 기독교계의 대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일 뿐이더군요.
Commented by 나그네 at 2008/09/24 17:39
저는 개신교도는 아닙니다만, 예배당에 다니시는 분들중에 좋은 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특히, 비신앙인일지라도 참 좋게 보시는 사회사업분야에서 특히 개신교 믿는 분들이 많이 활동들을 하시고 계십니다.

반대로 성당에 나가거나 교회에 다닌다고 해서 반드시 사람이 호의롭고 정의로우며 타인을 잘 배려하는가...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저런 사람이 교회를 나가? 저런 사람이 성당을 다녀? 라고 이웃에게 죄지을 기회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저 사람이 그나마 교회라도 다니지 않았다면, 성당이라도 나가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운명이라는 것이 없듯, 현재의 모습은 항상 실시간적으로 미래를 구성합니다. 그 현재의 모습이 바뀔 수 있는 것은 오직 종교적인 믿음에 가능한 것입니다.

종교는 개인적인 신앙적 체험이 믿음을 다녀나가는 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차지합니다. 그냥 외적으로 이렇군, 저렇군하고 생각을 한다고 해서 그것은 건물의 외양만 볼뿐 내부는 볼 수 없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실재로 내부가 사람에게 편안하게 잘 맞는 지가 중요하듯, 겉으로 그리고 타인의 눈과 귀로 보고 들은 것을 전해들은 것을 토대로 판단하기에는 어떤 철학적인 인식과 사회학적인 통찰로도 부족할 뿐입니다.

그것을 깨닫는 것, 그렇게 깨달을 수 있는 것이 내가 깨달아서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창조주의 은총이 없으면 그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바로 그것을 은총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비신앙인들은 은총이 없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똑같은 은총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신앙인들은 그것을 감사하게 여기고, 피조물인 인간을 위해 목숨과 살과 피를 내어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희생을 닮아가고자 원하는 사람들입니다. 그것이 차이점일 뿐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또한 커다란 차이점을 만들어 냅니다.

그냥 외양만 보셔서는 카톨릭은 점잖고 강요를 하지 않는데, 개신교는 강요를 하고 한다... 아닙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지구끝까지 가서 좋은 소식을 알려라라고 하셨습니다. 신앙인들에게 전교는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의무입니다.
개신교의 경우는 좀 더 적극적인 모습들이 많이 보입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미처 정제되지 못한 생활의 모습들이, 그리고 세련되지 못한 전교방식들이 반감을 가지게 만드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역시 그러했으니까요.
그러나, 왜 반감이 드는가...라는 부분은 또 길어지는 부분입니다만, 카톨릭이 점잖다라고 평이 되는 부분은 결코 바람직한 부분이 아닙니다. 카톨릭 신자들이 사랑이 많고 겉과 속이 일치하므로 카톨릭이 좋다가 아니고, 와도 잘 왔다는 말이 없고 가도 잘가란 말이 없고, 있어도 아무말 안하고 없어도 아무말안하며, 셰례만 받고 주일에 미사를 나가지 않아도 누가 뭐라하지 않는 편한 종교이기 때문에 카톨릭이 좋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정말 크나큰 오해입니다.

근래 카톨릭, 개신교, 불교의 모습들이 사회에 비춰질 때가 잦습니다만, 언론에서 보여지는 모습들은 정말 정말 빙산의 일각조차도 되지 못함을 말씀드립니다.

PD, 기자란 직업군에 대해서도 할 말은 많습니다만, 중요한 한가지는 그분들이 하는 이야기라고 해서 술자리에서 주고받는 이야기와 진배 다를 바 없는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적어도 종교에 대해서는 말이죠.
왜 그럴까요? 수준이 낮고 높다는 부분이 아니라, 이를테면 이런 것과 유사한 것입니다.

한국에 한번도 방문 혹은 살아본 적이 없는 서양사람들이 한국의 모습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요? 그냥 언론에 비춰진 모습이 그들의 한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인식된 모습을 이루는 조각의 전부일 것입니다. 발을 담궈보지 않은 채 이뤄지는 섣부른 판단이 얼마나 큰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 정말 안타깝기가 그지 없습니다.

정말 정말 기독교가 싫고, 카톨릭이 싫다면 그리고 예수님이 싫다면 한번 예수님께서 어떤 생애를 사셨는지, 어떤 말씀을 하셨는지 신앙안에서 한번 느껴보시고 직접 체험을 해보신 연후에 판단을 내리셔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Commented by 나그네 at 2008/09/24 17:54
"창조주의 은총이 없으면 그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창조주의 은총이 없으면 그것을 깨달을 수 없습니다.
로 수정합니다.

다시 읽어보니 오타가 많은 글, 생략이 지나친 글이 되버렸군요. 죄송합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